티스토리 뷰

오늘은 내가 숨 쉬고 생각하고 살아 있는 날입니다. 오늘은 어제의 내일이고 오늘은 내일의 어제입니다. 오늘은 내가 배운만큼 그 소중한 것이 사라지지 않도록 담아 두어야 할 날입니다. 역사는 이러한 날들을 모다 기록한 것입니다. 이러한 역사 교육이 아이들에게 중요한 이유를 알아봅니다. 또한 어떻게 할것인지 그 방법도 알아봅니다.

 

오랜 시간의 흐름을 담고 있는 시계
오랜 시간의 흐름을 담고 있는 시계

 

왜 역사 교육이 인기인지 알아봅니다.

최근 전국적으로 역사 교육이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서점에도 역사 관련된 책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한국 역사와 세계역사에 대한 책이 다양하게 출판되고 있습니다. 왜 이렇게 역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을까요? 첫째, 시대적 패러다임이 바뀌는 시기에는 역사에 대한 관점이 다시 제기됩니다. 21세기에 들어서서 세계적으로 철학관, 인생관, 교육관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급격한 변화를 겪는 시기에는 사람들의 생각이 변화함에 따라 역사에 대한 해석이 제일 먼저 달라집니다. 둘째, 어린이 교육에서는 역사의 비중이 다른 과목에 비해 높습니다. 한국 역사, 세계 역사에 대한 지식 그리고 역사에 대한 이해는 국어, 과학, 사회 등 모든 과목에 두루 쓰입니다. 사실 학교에서 가르치는 모든 공부는 역사라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닙니다. 아이들이 배우는 모든 지식은 과거에 먼저 연구한 사람들이 이루어 놓은 지식입니다. 예를 들어 과학에서 배우는 모든 법칙은 역사 속에서 과학자들이 연구해 놓은 업적입니다. 예술 분야에서도 고흐, 마티스, 피카소 등 모든 화가는 역사 속의 예술가입니다. 이런 점에서 역사는 오늘날 아이들이 배우는 내용의 바탕이 됩니다. 셋째, 역사에 대한 관점이 바뀌고 있습니다. 1990년대까지만 해도 한국 역사는 한반도에 국한되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역사하면 한국사 또는 국사라고 알았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한국 역사가 세계 다른 나라와의 관계 속에서 이루어진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즉 신라시대에 만들어진 석굴암은 아랍 문화의 영향을 받았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더욱이 글로벌 시대가 되면서 이제 한국에서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세계 속에서 살아가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국사가 아니라 세계사 속에서 한국 역사를 배워야 세계인이 될 수 있습니다. 넷째, 최근의 역사 교육은 과거와는 전혀 다른 내용으로 이루어지며, 대학 수능 시험에서도 역사 문제가 통합적으로 출제되고 있습니다. 과거 역사 과목은 사건이 일어난 연도와 주요 인물의 이름을 열심히 외우면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제 역사 시험은 암기만으로는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없도록 통합적으로 출제되고 있습니다. 즉 역사교육에 사고력이 적용된 것입니다.

 

역사 교육은 어떻게 할지 알아봅니다.

역사는 단순히 과거에 일어났던 일이 아니라 현재를 설명하고 밝혀 주는 거울입니다. 오늘날 이 세계에 있는 모든 것은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나도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역사의 산물입니다. 모든 지식도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내가 배우는 지식은 모두 역사 속에서 이어져 오는 것입니다. 역사는 사실이 아닙니다. 역사책에 있는 내용은 다른 사람들이 주장한 것입니다. 역사학자, 정치인, 권력자가 정리해 놓은 것입니다. 그러므로 역사에는 해석이 필요합니다. 모든 역사는 새롭게 해석될 수 있습니다. 역사를 기록하는 자료, 사료에는 누군가의 관점이 들어가 있으'므로 그 관점을 참고로 해서 자신이 새롭게 해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역사는 소설과 같습니다. 역사에는 지은이가 있고 해설자가 있습니다. 역사 속에는 인물이 있고 사건이 있으며 그 사건의 해결이 있습니다. 소설을 읽으면 감동하는 것처럼 역사 공부에도 감동해야 합니다. 역사 공부는 아이들에게 에너지를 줄 수 있어야 합니다. 과거의 지식에 억눌리는 것이 아니라 현재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 열심히 공부할 수 있는 지적 충동과 에너지를 얻을 수 있어야 합니다. 만약 역사 공부를 지식이나 암기, 이해 중심으로 한다면 아이들은 자신의 의견보다 역사책 속의 의견, 역사가의 의견, 영웅의 의견을 더 많이 받아들이고 그것에 좌우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역사 교육은 정치사, 왕조사, 사건사 중심의 역사에서 생활사, 문화사, 교류사, 철학사 중심으로 변화해야 합니다. 또한 암기 중심에서 추론하고 해석하며 토론하는 역사 교육으로 변화해야 합니다. 아울러 과거에 있었던 일에서 현재를 이해하고 나와 연결할 수 있는 역사 교육이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역사 교육은 토론, 추론하고 해석하며 자신과 연결하는 교육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