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스스로 이뤄낸 성취에 기뻐하는 아이들

국가 교육과정은 초·중등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 기본 설계도입니다. 목적은 질적으로 우수한 교육을 통해 학생의 성장을 끌어내고 국가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입니다. 또한 학교 현장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문제점들에 대한 개선을 제시하는 방향으로 추진됩니다.

 

교육과정 개정의 중요한 배경은 ‘창의 융합형 인재’

2008년 11월 국가과학기술위원회는 범부처 차원으로 ‘국가 융합 기술 발전 기본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2014년 3월 미래창조과학부는 국가 융합기술 발전 전략을 제시했습니다. 창의적 융합인재 양성이 전략의 하나입니다. 이에 대한 근거는 미래사회가 융합기술이 주도하는 산업구조를 갖춘 사회가 될 것이라는 판단입니다. 문과와 이과 사이의 과도한 칸막이가 발생시키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문·이과 통합’ 논의 또한 같은 맥락으로 볼 수 있습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두 가지 비전  

이와 같은 배경에서 이루어진 비전은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과 ‘학습 경험의 질 개선을 통한 행복한 학습 구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전자가 문·이과 칸막이 해소 등 국가·사회적 요구를 반영했습니다. 후자는 학생들이 학습에 몰입하고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비전이라 볼 수 있습니다.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

교육과정 개정의 주안점은 “인문·사회·과학기술 시초 소양을 균형 있게 함양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그 과제 중 하나는 총론에서 전 교육 기간을 통하여 교과 영역의 균형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교과목 편제를 개발하는 것입니다.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획일적인 교육과정 부과는 지양해야 합니다. 개개인을 키워주는 ‘맞춤형 선택 학습; 이 가능한 교육과정을 개발해야 합니다. 맞춤형 선택 학습 지원은 또한 행복한 학습의 구현을 위한 전제조건입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개정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고등학교 필수이수 단위는 최소수준으로 설정합니다. 학생의 과목 선택권과 학교의 특성화 운영 자율권을 제한하지 않습니다. 둘째, 학생들의 진로에 따는 심화·보충학습 및 진로 탐색은 지원하는 ’진로 선택 과목‘을 개발합니다. 셋째, 중학교 학생들의 자유 학기의 정착 및 확산을 위한 지침을 제시합니다.

학습 경험의 질 개선을 통한 행복한 학습 구현

한국 교육의 근본적인 문제점은 단편 지식의 암기 위주 교육입니다. 과도한 학습량과 지나친 경쟁으로 학습 부담이 증가합니다. 눂은 성취도에 비해 정의적 영역의 지표가 낮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학습의 딜과 과정을 중시하는 교육을 해야 합니다. ‘많이 아는 교육’에서 배움을 즐기는 행복 교육‘으로의 전환을 추구해야 합니다. 첫째, 학습 내용을 핵심 개념 중심으로 조직합니다. 의미 있는 학습 경험하게 합니다. 둘째, 학습 내용들이 상호 관련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조직합니다. 특히 큰 그림에 대한 이해가 가능하도록 교과 대·교과 간 학습 내용의 연계성을 강조합니다. 셋째, 교과별 탐구역량과 사고 역량을 명료하게 제시합니다. 이에 대한 체계적인지도 방법을 안내합니다.

 

구체적인 개정의 기본 방향

첫째, 전 교육 기간을 통하여 인문·사회·과학기술에 대한 기초 소양이 균형 있게 개발되도록 합니다. 둘째, 학생의 ‘꿈과 끼’를 키울 수 있는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을 개발합니다. 특히 고등학교의 경우 선택 과목에 대한 학생의 선택권을 강화하는 방안을 마련합니다. 셋째,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 함양을 끌어낼 수 있는 교육과정을 조직합니다. 중점적으로 기르고자 하는 역량은 자기관리. 지식정보처리, 창의적 사고, 심미적 감성, 의사소통, 공동체를 제시하였습니다. 협력 학습, 토의·토론학습의 학생 참여 중심 수업을 권장합니다. 단순 지식 습득에서 벗어나 과정 중심 평가 확대를 제시하였습니다. 넷째, 학습량을 적정화합니다. 이는 개정 시기마다 빠지지 않는 주요 사항이었습니다. 하지만 암기식, 문제풀이식 교육은 크게 개선되지 못했습니다. 교육 내용 적정과의 궁극적인 목적은 학습 경험의 질 개선을 통한 유의미한 학습에 있습니다. 다섯째, 교육 내용, 교수·학습과 평가가 일관성이 있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여섯째, 학교 현장의 요구를 반영하고 현행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개선합니다. 범교과 학습 주제를 10개의 대주제로 범주화했습니다. 학교의 자율권을 확대하고자 창의적 체험활동 관련 지침을 개선하였습니다. 체계적인 안전 교육을 실시하여 안전 의식이 내면화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